메뉴

위담한방병원

위담한방병원 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고객센터

한의학계 최초의 위장치료 한방병원

자주하는 질문

위담한방병원에 자주 질문하시는 내용입니다.
  • . 온라인 상담 중 가장 많이 질문하는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 . 질문을 클릭하면 답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치료전반]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담적 치료는 리버 클린징+한약+소담치료+소적 치료+광선 요법+레이저요법 등 10여 가지의 각종 자연 대체 요법의 종합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내원하셔서 각종 검사를 받으시고 진료를 받으신 후 원장님의 처방에 따라 약 복용과 함께 치료 프로그램을 병행하시면 됩니다.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기간과 치료의 종류도 달라지기 때문에 먼저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치료전반] 왜 이렇게 치료 효과가 안 나타나나요?
담적을 제거하는 치료기술이 많이 진보했음에도 간혹 실패하거나 더딘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로, 우선 음식 조심을 철저하게 하지 않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담적약은 소화제 성분이 거의 없고, 위장 외벽의 독소 제거와 굳어진 조직 변성을 개선하는 약물 위주로 고안되었기 때문에 속이 편치 않았을 때는 약물 자체에 부담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치료 중 음식조절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두번째는 여러 가지 여건 상 치료에 집중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진도가 느린 경우가 있습니다. 위와 장이 돌처럼 굳어진 조직을 부드러운 정상 조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개발된 아로마, 소적치료기는 집중적으로 적용했을 때 그 효과가 잘 나타납니다. 따라서 주1회 미만 등으로 너무 간헐적으로 적용하면 더디게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너무 담적이 심해서 치료에 한계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심하게 굳어져서 출생하거나 위장 마치 돌덩어리 같이 굳어진 경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불가피하게 오래 걸리거나 치료의 한계가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장기간 위장 진액을 공급해주는 음적약과 함께 집중적인 소적 치료로 받으시면 개선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인내를 가지고 임하시면 반드시 보다 나은 상태를 보게 될 것입니다. 시간이 걸릴 뿐 반드시 치료는 된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치료전반] 치료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환자의 상태와 담적 성질에 따라 치료기간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2개월 내에도 거의 완치에 가깝게 치료됩니다. 그러나 심한 경우에는 3~4개월 정도 걸리게 되고, 아주 심한경우에는 4개월 이상 소요됩니다.
[치료전반] 담적 치료를 받고싶은데 치료비가 너무 비싸 고민이예요. 물리치료를 줄...
주 치료는 한약입니다. 그러나 소담소적 치료를 같이 하는 이유는..

쉽게 생각하여, 돌처럼 딱딱히 굳어져 있는 것에 물을 부어도 흡수되지 않는 것처럼 위와 장이 딱딱하게 굳어져 있기 때문에 처음엔 한약을 드셔도 100% 흡수를 할 수 없습니다.

담적 덩어리를 소담치료로 분해시키고 소적치료로 녹이는 치료를 하심으로 인해 약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치료기간의 단축과 효과적인 측면에서 같이 병행하시는 것이 필수입니다.
[치료전반] 꼭 일주일에 한번씩치료를 받아야하나요?
적어도 일주일에 2~3번 정도는 치료를 해주셔야 합니다. 돌같이 굳어진 조직을 부드럽게 풀어낸다고 하는 것이 의학적으로는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치료법 개발하면서 4년 이상 수많은 실패를 거듭했듯이 일단 돌같이 굳어진 조직을 정상으로 회복하는 것은 쉬운 작업이 아닙니다. 그래서 소담, 소족 치료를 간헐적으로 적용해서는 잘 완화되지 않고 집중적으로 적용해야 잘 풀어지기 때문에 치료 시작되면 집중하시는 것이 치료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어떤 환자들은 매일 치료받기를 원하는 경우도 있지만 저희 병원에서는 입원환자가 아닌 외래 통원 환자는 일주일에 3, 4번 정도를 권합니다.
[치료전반] 치료비가 왜 이리 비싸요? 약값이 왜 이리 비싸요? (타병원과의 차이가 ...
담적치료는 리버클린징+한약+아로마 치료+소적치료+광선요법+레이저요법등 10여가지의 각종 자연대체요법으로 구성된 종합 치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저희병원 나름대로 개별 수가를 낮추어 전체 치료비를 저렴하게 책정했지만 작은 비용이라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담적 치료는 치료 후 재발이 없고 특히 담적 독소로 인해 병발되는 각종 전신 증상, 예를 들어 두통, 어지럼증, 협심증, 피부, 관절 질환, 항경통, 전신 피로, 우울증, 다크서클 등 많은 증상들이 동시에 치료되기 때문에 결코 비싸다고 볼 수 없습니다. 특히 담적병 환자들은 대부분 내과, 정형외과, 심장내과, 신경정신과, 신경과 등 여러 병원을 잘 치료되지 않으면서 수고와 돈만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양방병원에서 CT나 MRI만 찍어도 문제 발견도 못하면서 큰 돈만 들어가는데 이렇게 여러 가지의 고급형 자연대체요법을 받으시고 또 몸을 완전히 바꾸는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사료됩니다. 치료효과 대비 치료 비용이 높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 비교적 고가의 담적약을 엑기스화하면서 복용도 간편하게 하고 가격도 약 20% 이상 인하했고 개병 치료 항목들에 대한 치료 수가를 병원에서 할 수 있을 만큼 큰 폭으로 인하해서 설정하기 때문에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질환관련] 맥을 짚지 않고도 치료를 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담적병의 확인에 있어서 복진이 가장 중요합니다만 현재 모든 환자는 맥진을 하고 있습니다. 맥진은 현재 환자의 전반적인 몸의 상태를 확인키 위해 현재 초진환자의 경우 반드시 실시하고 있으며, 재진환자의 경우도 필요에 따라 행하고 있지만 담적 상태를 진단하는데 맥진은 그리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진맥의 진단가치에 대한 점을 간략하게 말씀 드리자면,

맥 상태는 다양한 환경, 스트레스 받거나 운동하거나, 음식에 의하거나 그날 컨디션에 따라 항상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기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맥 하나로 그 사람의 모든 병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리한 얘기일 수밖에 없고 맥에 대해 너무 과장된 것입니다.
[질환관련] 해로운 음식이 왜 먹으면 안되는지 구체적으로 알고싶어요..
담적병에 해로운 음식의 기준은 위와 장 점막에 분포되어 있는 점막Gate(門)를손상시키는지 여부에 달려있습니다. 점막 Gate는 우리 몸의 나쁜 물질이 공급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좋고 나쁜 음식 분별을 통해 열고 닫고 하는 문입니다.

만약 이 문이 손상되면 나쁜 물질이나 독소들이 위장외벽을 통해 전신으로 공급될 수 있기 때문에 점막Gate를 보존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입니다. 독소가 많은 음식,즉,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 농약, 방부제, 살충제,각종 중금속이 함유된 음식이나 술, 담배의 타르성분, 각종 화학약품들이 점막 문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가 잘되지 않는 체기를 유발하는 음식들도 점막문을 손상시킬수 있게 되는데 세세한 음식 항목은 홈페이지나 담적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환관련] 담적병이 재발하는 병은 아닌가요?
환자분에 따라 경과차이가 있긴 하지만 병원에서 제공해드리는 약을 섭취하시면서 진료를 충실히 받으시면, 평균 2~3에서 3~4개월 정도 치료하시고 음식만 조심하시면 거의 재발이 되지 않습니다.

담적 덩어리가 100%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70~80%정도만 녹아도 일상생활에 전혀 불편함 없이 생활이 가능하시기 때문에 저희병원에서는 그 정도 녹은 상태를 완치라고 보고 있습니다.
[질환관련] 담적병은 병원에서 치료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나요?
위담한방병원은 담적병을 2003년도에 처음 발견하고 그동안 담적병을 제거하기 위한 많은 방법을 시도하면서 담적병 치료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위장관계 약으로도 실패하였고, "적(積)"을 녹이는 각종 한약재를 투여해도 잘 녹지 않았습니다. 심지어는 단식요법을 하였는데도 되지 않고 복부 맛사지나 담적을 녹이는 약침 요법을 적용을 해도 단단하게 굳어진 조직은 정상으로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실패의 과정을 4년 이상 경험하면서 담적 치료의 어려움을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고, 결국 굳어진 덩어리를 녹이는 소담/소적 치료기기 개발과 함께 위장 외벽의 굳어진 담을 제거하는 약물개발로 성공적인 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감안할 때 담적병을 치료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우리나라에 아직 없다고 생각됩니다.
[질환관련] 담적병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있나요?
① 명치 끝이 답답하고 역류가 잘 된다.

② 잘 체한다.

③ 메스껍다.

④ 가스가 잘 차고 항상 속이 더부룩하다.

⑤ 대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다.

⑥ 머리가 자주 아프다.

⑦ 어지럽다.

⑧ 눈이 침침하고 다크서클이 있다.

⑨ 눈 주위가 뻑뻑하고 검어지거나 기미가 낀다.

⑩ 뒷목이 뻣뻣하다.

⑪ 어깨에 담이 결린다.

⑫ 항상 피곤하다.

⑬ 구취(입냄새)가 심하다.

⑭ 여성의 경우 냉, 염증 등이 자주 발생한다.
[질환관련] 저는OOO증상인데요, 이게 담적병이 맞나요?
일단 증상은 담적병의 증상과 비슷하신 것 같으십니다. 먼저 병원에 내원하셔서 병원의 장비를 이용하셔서 검사 후 원장님의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질환관련] 담적병이란게 현대의학으로 근거가 있나요?

담적은 현대의학적으로 명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연구되었고 임상에서 굳어진 위장 외벽 조직을 풀어내는 치료로 위장 증상이 소멸되는 임상 근거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객관적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 담적은 소화기관의 운동성을 담당하는 카할세포와 연관이 있습니다.
담적이 발생되는 이유로 위장관 외벽이비후(swelling), 경화(stiffness&hardness)되는 것은 카할세포감소에 따른 위장관 수축력저하 및 위장관 간질 종양등과 같은 기전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사료되며, 담적 발생시 나타나는 각종 병발증상들은 카할세포가 감소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합니다. 카할간질세포가 감소되는 기전이 소화기계통에 음식물이 오랜 시간 동안 정체되는 것과 관련되어 있음을 살펴볼 때 ①급식,②폭식,③과식, ④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물을 섭취,⑤ 스트레스로 인한 장운동 감소등으로 인한 정상적인 소화시간이 연장되어서 방생하는 것입니다.


둘, 저명한 자연의학자 Dr.MorishitaKeiichi의 이론을 보면
음식물->혈액->조직세포는 서로 유기적인 관계로 상호 영향을 주고 받는 시스템인데 음식물의 이상→혈액의 이상→조직세포의 이상으로 진행되어 음식물의 부패는 소화기관 조직세포의 부패로 이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즉 음식의 잘못이 많은 질병을 초래하는 원흉이라는 것인데 결국 이것은 담적병 과거의 동일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셋, 위담한방병원(舊 하나한방병원) 한방 내과팀은 2003년 700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와 그동안의 많은 임상연구 논문을 통하여 담적 환자에 대한 전신 증상 및 치료 방법 등을 밝혀냈습니다.

[질환관련] 담적병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담적병의 진단은 크게 자각증상을 기준으로 한 문진, 원장님의 복진, 각종 소화기관계들의 기능성을 측정하는 경락공능검사(EAV)기기를 이용하는 3가지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양방적인 내시경, 초음파 등의 검사도 병행할 수 있지만 담적 진단은 크게 위의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현재 위장외벽을 관찰할 수 있는 외시경 개념의 담적 진단기기가 위담한방병원과 의공학연구소 합작으로 개발 연구 중에 있기 때문에 곧 위장외벽상태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1차 문진: 환자의 자각 증상 등에 대해 질문 응답을 통해 담적병을 파악합니다.
2차 복진: 위장외벽의 담적 축적여부, 축적정도 등을 12단계로 파악합니다.
3차 EAV검사: 위장의 기능 상태와 담적 독소의 전신 진행여부 등을 파악합니다.
[질환관련] 담적은 왜 생기는 거죠?
담적이 생기는 이유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 때문 입니다.식사 시간 평균 15분 이내로 세계적인 30분이상에 비해 두배나 빠르며, 특히 한국인은 주로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인데다가 탄수화물은 입에서 주로 분해되기 때문에 빨리 먹음으로써 분해 안된 노폐물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과식, 한꺼번에 많이 먹는 폭식의 경우도 위장 내에 음식 노폐물이나 독소를 많이 만들어 위점막을 깨면서 위장외벽에 담적을 형성하게됩니다.
축적된 담적 독소는 위장문제를 유발할 뿐 만아니라 담적 독소가 혈류나 림프를 타고 전신으로 파급되어 많은 전신질환을 유발하는데 대표적으로 원인 모를 두통, 어지럼증, 당뇨, 아토피, 관절 등 많은 난치성 질환 증상들을 2차적으로 유발합니다.
중요한 것은 음식 노폐물이나 독소가 어떤 과정을 거쳐 위장외벽으로 투과 되느냐 하는 것인데, 다음은 위와 장 점막에 존재하면서 우리 몸을 보호하는 작은 문(게이트)에 대한 이론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이 이론은 우리나라 처음으로 본 병원이 소개한 것입니다)
[담적병] 치료 중 피해야 할 음식을 전혀 안 먹어야 하나요?
네. 치료기간 중에는 삼가야 할 음식을 조심하신다면 치료 경과에 많은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고기류는 원래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은 아니시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지만, 전혀 고기를 드시지 않을 수는 없기 때문에 고기를 드실 때는 푹 삶아서 연하게 드시고, 아니면 고기국물은 드셔도 됩니다. 한약을 하루 3번씩 드시는데, 쓴 약을 먹다 보면 환자분들도 힘들고 지치는 경우가 있지만, 치료기간을 많이 단축시키고 싶으시다면 환자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치료기간이 끝난 후엔 다 복용하실 수 있으니 몇 개월만 참으세요.
[첩약관련] 첩'과 '제'의 의미 첨부파일

1.첩(貼):종이 한 장으로 싼 봉지
2.제(劑):20첩의 분량(1제=20첩)
[치료전반] 정말 치료 받으면 나을 수 있나요?
최근 담적 치료의 기술이 계속 진보하기 때문에 치료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치료 과정 중에 음식 조심만 잘하고 준비된 치료항목들을 집중적으로 잘 받으시면 80%이상의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희 병원에 내원하는 환자들은 대부분 목까지 막혀서 물조차 넘기기 어려운 분들이라던가 40~50년 이상을 위장병과 싸우면서 많은 양, 한방 치료를 받아도 효과를 못 보신 난치성 위장환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평생 처음 느껴보는 편안한 위장 상태로 회복되고 계십니다. 반드시 낫는다는 희망을 가지고 열심히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치료전반] 임신 중인데 담적약을 먹어도 되나요?
담적 치료를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고, 한약을 복용해야 하기 때문에 임신 중의 담적 치료는 권하지 않으며, 출산 이후에 하셔야 합니다. 출산 이후 요양이 끝난 다음 하셔야 하며 수유 중에는 가능합니다.
[담적병] 담적치료 중에 수영 등의 운동을 해도 되는지요?
네, 가능합니다. 치료 중 병원에서 권장하는 운동은 요가, 산책, 등산, 윗몸일으키기 등이지만 격렬하거나 몸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위에 권하는 운동이 아니더라도 무리하지 않고, 운동 후 개운함을 느끼는 정도의 운동은 하셔도 됩니다.